지원분야


도움이 필요한 ‘모든 이웃’을 돕습니다.

홀로 방치된 아이, 누구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독거노인, 당당한 엄마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미혼모, 편견에 맞서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장애인, 꿈을 이루고 싶은 해외 아동 등 인종, 국가, 종교, 이념을 초월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인

지원단체 : 여민동락노인복지센터

사업명 : 농촌 요보호 독거노인 통합지원

경로당을 중심으로 마을이 형성된 곳 중 요보호 독거어르신 비중이 높고 인프라 조성이 잘된 거점 경로당 2곳을 선정하여 독거어르신을 위한 주간보호프로그램 ‘품앗이 학교’를 실시하였습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들을 위한 정기적이고 일상적인 복지서비스로 자존감 증진 및 기초생활편의 증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농촌지역의 특성에 맞는 마을공동체 방식인 품앗이 학교를 통해 노인들의 일상적 어려움을 해소하였고 마을 주민의 적극적인 보살핌으로 삶의 안정감과 질이 높아졌음을 실감 할 수 있었습니다.”

- 사업 담당자 - 



 








지원단체 : 독립문평화의집

사업명 : 폐지수집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삶의 희망 프로젝트 “달려가는 희망 자동차”

독립문평화의집에서는 폐지 줍는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 주민들과 공생을 도모하는 재활용품 수거차량을 운영하였습니다. 생계형 폐지수집 어르신들이 폐지 운반 과정 중 크고 작은 교통사고를 당하는 점과 폐지 자원이 오래 쌓여 있으면 지역 환경이 지저분해지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차량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달려가는 희망 자동차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더 이상 교통사고를 당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폐지가 쌓여있지 않게 계속 관리를 하니 지역주민들과의 갈등, 민원도 사라졌습니다. 거기에 어르신들의 가정 수입에도 도움이 되었으니 일석 삼조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사업 담당자



지원단체 : 성라자로마을

사업명 : 한센병 어르신의 자존감과 행복감 증진을 위한 제주도 여행 “더블더블”

한센인인 동시에 중증장애를 갖고 있어서 시설 안에서만 생활하는 어르신들이 꿈에 그리던 제주 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처음 타보는 비행기와 처음 보는 제주도. 잘 웃지 않던 어르신들도 환하게 웃으셨습니다. 때로 답답한 삶에 힘들어하던 어르신들은 여행을 통해 감사함, 만족감, 기쁨,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주도 여행 전부터 다녀온 후까지 약 3개월 동안 지루한 일상을 벗어나 제주도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활기 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르신과 직원들의 관계나 직원 상호간의 관계도 한층 가까워졌습니다. 평소와는 달리 흥분된 목소리로 여행의 경험을 말씀하시는 모습에 기쁨과 감사가 느껴졌고, 얼마나 행복해보이셨는지 모릅니다. 앞으로도 이런 작은 기쁨을 마련해드려야겠다는 다짐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 사업 담당자



지원단체 :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사업명 : 저소득 독거 어르신을 위한 생활필수품 지원 '똑똑! 안부마켓' 캠페인

홀로 어려운 생활을 하고 계신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필요한 물품을 전하는 <똑똑!안부마켓>은 도시락 김, 두유, 영양제, 간편식, 제철과일, 김치, 파스, 손목 및 무릎보호대, 마스크, 휴지, 침구세트, 보행보조기 총 12가지 품목을 어르신들께 전달하였습니다. 홀로 외로운 생활을 하시는 독거 어르신께 누군가가 방문하는 일은 너무도 설레고 고마운 일입니다. 단순히 물품을 지원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어르신의 생활을 확인하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와 더 도와드릴 일은 없는지 살펴보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르신의 외로운 마음을 채워드릴 수 있었습니다..



“주위에서 혼자 사는 노인이라고 조금씩 이것저것 가져다주면서 관심을 주시는데, 염치가 없어서 보답은 하고 싶은데 힘이 모자라네요. 그래도 남에게 해는 끼치지 말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살고 있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남을 도우며 살고 싶지만 내 한 몸 건사하기도 어려운 형편이라서 마음만 있습니다. 남은 생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서 남에게 짐이 되지 않도록 열심히 살겠습니다.”

- 독거 어르신



지원단체 : 까리따스노인공동생활가정

사업명 : 한지붕 세 가족 어르신들의 안전한 보금자리를 위한 지붕공사 지원

까리따스노인공동생활가정은 학대피해어르신들이 지내는 장소로 지붕 타일이 떨어져 나가고, 그로 인한 누수위험이 있어서 지붕 공사가 절실했습니다. 성공적으로 지붕 공사가 마무리되어 어르신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쉼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지붕 공사 후 처마가 길어져서 3층 창문으로 들어오는 비의 양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비오는 날 창문을 열고 경치를 구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붕공사를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노인공동생활가정 내 어르신




지원단체 : 우양의집

사업명 : 소규모 양로원의 어르신들을 위한 침대 교체와 에어컨 설치 지원

낡고 오래된 침대교체를 통해 침대의 높이가 낮아지고 안전바가 설치되어 어르신들에게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어르신이 거주하는 모든 방에 에어컨 설치를 하여 여름철 높은 습도와 더위로 지쳐 계신 어르신들에게 시원함을 선물드릴 수 있었습니다.



“안전한 침대와 시원한 에어컨 덕분에 어르신들께서 자주 다과를 즐기시며 담소를 나누시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주거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침방의 작은 변화가 어르신들의 휴식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사업 담당자



지원단체 : 보령시니어클럽

사업명: 노인일자리 아파트 택배사업을 위한 친환경 전동카트 지원

손수레로 아파트 택배 배달을 하는 실버 택배사업은 여름철 더위와 겨울철 추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전기를 이용하여 환경오염이 되지 않는 친환경 전동카트는 아파트 단지 내에서 운전이 쉽고 이동이 간편하여 어르신들의 택배사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파트 내 상가를 임대해서 전동카트 충전이 가능함에 따라 친환경 차량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전동카트 사용으로 일별 근로시간은 30분 단축, 택배 물량은 늘고 근로시간이 단축되어 어르신 소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사업 담당자



지원단체 :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사업명 : CS(Caritas Seoul) 강점 및 영성기반 노인통합사례관리 체계 구축

모든 어르신이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해결중심실천기법을 활용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어르신이 스스로 삶의 변화를 위한 해결책을 발견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전인적 돌봄 기반 노인통합사례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여기 선생님들도 처음에는 의례적으로 그러는 거겠지 이렇게 생각을 했어요. 근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노인들을 대하는 그 마음, 그 배려, 어떤 때는 진짜 깜짝깜짝 놀라고 내 딸이랑 아들 생각도 해보고 그럴 때가 많아요.”

- 이용자 어르신



관련 컨텐츠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함께 만들어주세요
.


기부전용계좌 (예금주 : 바보의나눔)

우리은행 1005-102-106434

(재)바보의나눔

04537 서울시 중구 명동길 74, 5층(명동2가, 천주교서울대교구청)

대표 손희송  |  사업자번호 201-82-06995

기부문의 : 02)727-2506~8

지원문의 : 02)727-2503~5 (여성가장 2511)

Fax. 02)727-2509  |  Email. babonanum@babo.or.kr


© Babonanum by 재단법인 바보의나눔. All Rights Reserved.


(재)바보의나눔

04537 서울시 중구 명동길 74, 5층(명동2가, 천주교서울대교구청)

대표 손희송  |  사업자번호 201-82-06995

Tel. 기부문의 : 02)727-2506~8 / 지원문의 : 02)727-2503~5 (여성가장 2504)

Fax. 02)727-2509  |  Email. babonanum@babo.or.kr


© Babonanum by 재단법인 바보의나눔. All Rights Reserved.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함께 만들어주세요
.


기부전용계좌 (예금주 : 바보의나눔)

우리은행 1005-102-106434